합격스토리

2016년 10월 28일 금요일

찰스샘의 에세이 작성시 가장 흔하고 절대 해서는 안되는 실수 4가지

오늘은 에세이 작성의 가장 흔한 실수들을 포스팅해 봅니다.
본인에게 해당되는 게 있는지 살펴보고에세이 작성에 이러한 실수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1. 스펠링문법어순 나열의 에러
늘 강조하면서도 지나치지 못하는 부분이며가장 흔한 대표적인 실수입니다.
또한 기초적인 실수로써 이러한 에러가 에세이에 나타날 경우합격의 길에 치명적인 오점이라는 것 또한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스펠링과 문법은 단기간에 교정할 수 있고공부를 통해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어순 나열은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습니다한국식 어순과 영어의 어순은 분명 다르지만한국어에 익숙한 학생들은 자신도 인지하지 못한 채 잘못된 어순을 쓰곤 합니다.
아이비리그를 목표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서도 어순의 모순이 보이곤 합니다에세이를 읽고 있으면 전체적으로 왠지 이치에 맞지 않는 어순이 있어요이러한 잘못된 버릇을 바로잡기 위해서는다양한 영어책을 읽고많이 쓰고,어순의 틀을 완전히 익히는 수밖에 없습니다적지 않는 시간이 걸리며꾸준히 선생님과 교정을 받아야 합니다.

2. 잘못된 단어의 선택으로 인한 오
본인의 지적인 면을 강조하기 위해혹은 고급스러운 에세이 작성의 욕심으로문맥에 적절치 못한 단어 선택으로 에세이를 망치는 경우가  많습니다또한 헷갈리기 쉬운 단어들을 체크도 하지 않는 채 그냥 에세이를 종결짓기도 합니다글을 쓰는데 있어 단어의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문장의 흐름과 색깔을 좌지우지하는 것이 바로 단어입니다에세이를 작성할 때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것넘치지도 않고부족하지도 않는 적절한 단어 선택과 인용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3. 글의 형식과 격식을 갖추지 않는 수필식 에세이
대학 진학 에세이는 격식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글의 문맥이 기결의 짜임새 있는 문장이어야 하며그 틀안에 사실성과 감동이 공존해야 합니다그러나 글을 쓰다본인의 감정이나 혹은 사실성에 치우쳐 문장 구도를 망각하거나격식이 사라진 그저 그런 수필이 되어버리는 경우를 허다하게 봅니다에세이는 분명 문장의 구성이 명확해야 하며내용의 중심에 있어 격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4. 잘못된 에세이 주제내용 작성
에세이의 주제는 글의 핵심을 이끄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잘못된 주제 혹은 내용을 이끄는 에세이를 작성하는 예를 참 많이 봅니다.
예를 들어 변명성 에세이가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특정 과목의 성적이 부진했던 이유과외활동의 부진에 대한 변명성 글 등은 읽는 이를 답답하게 만들고 지치게 합니다 또한 영웅 에세이가 있습니다화려한 학업과이력을 자랑하는 과시용 에세이는 자만하고 편협해 보일 수 있는 쓰지 말아야 할 대표적 에세이 중 하나입니다.

종교정치 관련 에세이가 있습니다본인의 가치관을 피력할 수 있는 좋은 주제일 수도 있지만주제 선정에 있어 매우 민감한 에세이입니다이는 흑백논리에 치우칠 수 있고읽는 사람과 가치관이 다를 경우 마이너스 에세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행의 주인공은 바로 자신이라는 동정을 구하는 에세이가 있습니다.
부모님의 이혼으로 인한본인의 방황과 슬픔을 비관적으로 작성한 에세이학교에서 왕따를 겪은 일잘못된 친구와의 교제로 경찰서를 간 경험이나 우울증으로 인해 겪었던 자살 충동 등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불편해할만한 소재의 글은 절대 작성해서는 안됩니다물론 그러한 일련의 슬픔과 방황을 잘 극복하고 우뚝 서 있는 본인의 모습을 작성한 극복성 에세이는 읽는 사람을 행복하고 기쁘게 만들 수 있지만이 슬픔과 방황의 깊이를 작성할 때 그 적정선을 찾기란 쉽지가 않습니다인간은 모두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고그 판단력으로 사람의 됨됨이를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 에세이 작성은 사실과 감동이 공존해야 하며본인의 가치관과 주관이 뚜렷하게 보여야 합니다.
찰스샘의 명품 에세이 작성법을 읽고 에세이 작성하는데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